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유용한 마케팅 전문 정보를 알려드리러 온 유스타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스페이스 마케팅(Space Marketing)이라는 것을 알아볼 예정입니다. 스페이스 마케팅은 요즘 mz세대를 겨냥한 마케팅이며 기존에 있었던 개념에서 요즘에는 더욱 심화되어서 진행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 소비층이 젊은 세대 혹은 mz 세대들이라면 오늘 알려드릴 스페이스 마케팅을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저와 함께 스페이스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시죠.
스페이스 마케팅(Space Marketing)이란?
우선 이 단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스페이스' 우리말로 번역하면 공간 혹은 장소라는 뜻입니다. 공간 마케팅이라고도 자주 불리는 단어인데요. 마케팅을 공간에도 적용을 시키는 것으로도 이해가 가능한데, 오프라인 매장에서 그저 물건과 상품을 판매하는 공간을 넘어서 그곳에 특별함을 선사하여 공간적인 요소로 마케팅을 하는 것으로, 내 상품을 보러 온 고객들외에 유니크하고 특별한 공간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방문하는 잠재고객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요즘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 속에서 현시대에는 오프라인 마켓이 그저 상품을 판매하는 장소, 물건을 진열하는 매대, 손님이 그저 식사만 하는 공간을 넘어서 그 공간 자체에서 오는 특별함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sns의 발달로 인하여 일상을 항상 기록하는 요즘 사람들은 어떤 곳을 방문하더라도 인증샷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그러한 인증샷 속에서 조금 더 특별하고 인상적인 공간을 찾고 있는 사람들도 많아졌습니다.
공간을 중요시 여기는 이유
요즘 들어 이러한 스페이스 마케팅을 적극 활용한 사례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앞서 언급했는데, 그렇다면 요즘 세대들이 이러한 공간을 왜 중요시 여기는지 알고 있어야 마케팅을 할 때 도움이 됩니다. sns와 특별한 경험이라는 두 키워드로 설명을 드릴수 있습니다. sns는 흔히 과시의 공간이 되어버린 요즘 자신만의 특별함을 sns 속에서 드러내기도 합니다. 본인의 돈이나 자산, 여행, 사치품등 다양한 형태로 나를 드러내고 과시하는 공간이 되어버리고 있고 여러분들도 인스타그램을 방문해 보시면 세상에 돈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많나 싶은 생각이 드신적이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차, 집, 여행, 사치품등 다양한 것을 자랑하고 있는데 모든 사람들이 이렇듯 자신의 재력을 과시하기는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내가 다른 사람한테 과시할 수 있는 것을 찾을 때 최대한 접근하기 쉬운 것들로 찾을 것입니다. 그래서 요즘 골프나 테니스등 부자의 스포츠를 따라 하는 세대들이 늘어나고 있는 형태입니다. 부자들의 집과 차는 따라 하지 못하지만 내가 조금 무리하면 이러한 스포츠들은 따라 할 수 있으니깐요. 또한 남들이 하지 못하는 특별한 경험을 중요시 여겨 바쁘고 시간이 없어도 어떠한 장소를 방문할 때 신중히 차별화됨을 중요시 여기고 있습니다. 많은 식당, 카페, 매장들이 이러한 방법을 이용하고 있고 사실 사람들은 상품을 구입하러 온다기보다는 이 특별한 공간을 방문하기 위해서 오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러한 공간을 방문하여 소비를 하는 것이지요. 그러니 여러분들도 이러한 소비자들의 심리를 잘 파악하여 스페이스 마케팅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예시
이러한 마케팅을 잘 이용한 사례들이 있는데요. 가장 먼저 디올 성수가 있습니다. 디올은 전통적인 명품브랜드로 고가의 가방, 액세서리, 의류 등을 판매하는 명품브랜드입니다. 사실 이러한 명품브랜드들이 일반 사람들에게는 다가가기 힘든 면이있습니다. 물론 모든 명품브랜드가 모든 고객에게 다가가려고 하지는 않습니다. 본사 고유의 명품이미지를 유지하고 위해서지요. 디올 성수는 콘셉트 스토어로 미술관 같은 멋진 공간을 연출해 내부에 f&b 매장을 운영 중이고 사람들로 하여금 일반 명품매장과는 다르게 여유롭게 방문하여 디올을 잘 느끼고 몸소 경험해 보라는 듯의 느낌을 받게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간은 사람들의 큰 인기를 받고 있으며 매일매일 웨이팅을 하고 있는 풍경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대표적인 침대회사인 시몬스 침대가 있습니다. 시몬스는 경기도 이천시에 시몬스 테라스를 운영 중이며 제품의 판매가 주목적이 아니라 브랜드홍보를 목적으로 이 지점을 운영 중입니다. 이 시몬스 테라스에 다양한 사람들과 가족들이 평일, 주말 할 것 없이 방문하고 있고 sns에 게시하고 주변에 입소문으로 전파를 하며 이 브랜드를 알리고 있습니다. 시몬스의 다양한 침대를 여기서 볼 수 있고 시몬스가 자랑하는 과학적인 요소들을 사람들에게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직접적인 구매가 없더라고 이러한 방법으로 사람들에게 입소문을 탈 것이고, 이 브랜드에 사람들이 자연스레 많이 노출되면 사람들의 머릿속에서 침대는 시몬스라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브랜드의 가치가 올라가는 효과를 맛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목표로 두고 시몬스는 스페이스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방법으로 여러 기업과 브랜드들이 스페이스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구글에 검색만 해봐도 정말 다양한 예시들을 볼 수있습니다. 특별한 경험을 중요시 여기는 요즘 세대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 스페이스 마케팅을 여러분들도 잘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다음 이 시간에도 유용한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